SQL 개발자 (SQLD) 합격 수기

2022. 6. 20. 23:23나에 대해서/취업

SQLD와의 긴긴 여정이 끝났다. 올해 가장 먼저 준비했던 시험인데 2월에 44회 접수까지 잘 하고 두 가지 문제가 생겼다.

 

1) 가장 유명한 수험서인 "노랑이책" SQL실전문제의 품귀 현상
시험을 접수하고 약 일주일 뒤 수험서를 구매하기 위해 아무 생각 없이 교보문고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품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엥? 왜 품절이지? 정말 당황스러웠다. 그런데 더 끔찍한 것은 다른 서점에서도 모두 품절이었다. 강남 교보문고와 분당 동네 서점을 돌아봤지만 품절이었다. 하하하... 책 없이 어떻게 시험을 보지... ? 가까스로 아는 언니에게 쓰던 책을 받았는데...

2) 시험 8일 전 코로나19 확진

확진되었다. 2월 말 ~ 3월 초 한국이 나날로 최고 확진자 수를 찍던 바로 그 때이다. 그리고 시험 7일 전 인터넷쇼핑의 진정한 고수인 이모께서 너가 찾던 책 재고 있다며 사서 보내주셨다. 덕분에 이모께 코로나 확진 소식을 가족 중 가장 먼저 알릴 수 있었다. ㅎㅎㅎ 이모가 결제하자마자 다시 품절이 되었다고 했다... (wow)

 

그래서 45회.

 

코로나로 시험을 보지 못한 탓에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먼저 보게 되었다. 여러모로 44회 시험을 보지 못한 것이 오히려 다행이었는데 

2월과 달리 5월의 나는 새 책 상태인 수험서가 이미 갖춰져 있었고 조만간은 코로나에 걸릴 일이 없으며 (=심리적 여유) 정처기 수험공부를 통해 SQL기본을 이미 여러차례 공부했기 때문에 공부를 조금만 더 하면 되는 상태였기 때문이다. 

 

실전문제를 열심히 풀었고 가장 도움이 되었던 유튜브 강의를 여기에 공유하고자 한다.

 

전광철OCP님의 SQL 문제풀이 (재생목록)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lCujDgOz8x4JN2wHKbmlM8bFan-WaKj5 

 

01. SQL 문제풀이

교재 : SQL자격검정 실전문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Ⅰ. 1과목 (동영상 M1 ~ M9) - 문항 : 총 52 문제 Ⅱ. 2과목 (동영상 1강 ~ 26강) - 문항 : 총 146 문제 Ⅲ. 3과목 (동영상 27강 ~ 41강) - 문항 : 총 82 문제 S

www.youtube.com

장점: 군더더기가 없음. 모든 문제를 훑어줌. 정답/오답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이유도 알려줌

단점: 딱히 없음.

 

처음에는 문제를 한 단원 풀고 영상을 봤지만, 보다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나중에는 영상 시청과 문제 풀이를 거의 동시에 하였다.

SQLP가 아닌 SQLD는 1, 2, 3과목 중 1, 2과목만 공부하면 되기 때문에 1과목(9강) + 2과목 (26강) = 총 35강 * 평균 약 15분 = 525분,

525 / 60 = 8.75 시간 이므로 매일 1시간 이상을 투자하면 일주일 안에 책의 내용을 다 볼 수 있다.

그대로 수행하였고 멈추고 필기하거나 정리하는 시간이 있었으나 영상을 1.75배속에서 2배속 정도로 틀어놓고 봤기 때문에 실제 공부 시간이 거의 비슷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SQLD는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아 빠른 시일 내에 획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이 없어 헤매던 나에게 회사 점심시간을 쪼개 책을 보내준 G양과

수시로 알라딘을 체크하며 책이 풀린 즉시 사다준 이모,

그리고 전광철님이 있었기에 수월하게 할 수 있었다.

 

다음주부터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자격증을 2개 첨부할 수 있게 되었다 (드디어 자격증 0개의 설움 탈출 ㅠ-ㅠ)

'나에 대해서 >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합격수기  (0) 2022.06.20